자료실

HOME > 게시판 > 자료실

인생의 터닝포인트 갱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7-17 19:26 조회447회 댓글0건

본문


인생의 터닝포인트 갱년기

어느 날 부터인가 갑자기 얼굴에 열이 나고 쉽게 붉어지며 만사가 귀찮아지고 우울하고 짜증이 많아진다면 내가 갱년기가 아닌가 생각해 봐야한다. 마음의 준비 없이 찾아와 당황스럽기도 하고 갑자기 달라진 모습에 가족들은 놀라기도 하지만 갱년기가 어떤 것인지 알고 있다면 훨씬 대처하기가 쉬울 것이다.

갱년기 증상이 나타는 가장 큰 원인은 호르몬 불균형이며 이러한 요인으로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다가 중단되는 과정에서 여러 증상들이 발생하게 되며, 가슴 두근거림, 안면홍조, 어지러움, 근골격계 질환 발생 등의 신체적인 증상과 우울증, 불안장애, 불면증, 분노 등의 심리적인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요즘 갱년기 치료를 위해 약물치료, 한의학적으로 치료하는 등 많은 방법들이 있는데 첫 번째로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심리치료가 아닌가 싶다. 여성의 제 2인생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 갱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이후의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상담센터를 찾아 이를 현명하게 극복하려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갱년기에 따르는 심리적, 정신적 증상으로는 평소보다 예민해지게 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과감하게 결단을 내리지 못하며 막연한 불안감 및 두려움을 호소하기도 하고 우울한 기분, 자신감 및 즐거움의 결여, 삶의 목적과 방향 상실, 남들에게 사랑받지 못한다는 느낌, 집중력 저하, 건망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인생주기 상 40대에서 50대는 폐경뿐 아니라 배우자나 본인의 실직으로 인한 경제적 문제,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질병, 자녀들의 결혼 등 여러 가지 삶의 변화들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갱년기 우울증의 원인을 상실감등의 사회 심리적 원인으로 설명하면서 취미, 운동 등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더 복잡한 심리적 문제들이 얽혀 있는 경우가 많다. 주부로만 살았던 40~50대 여성들은 삶의 의미, 가치를 자신을 돌보지 않으면서 남편과 자녀 등 가정에만 두는 경우가 많은데 갱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좀 더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의 영역을 확장해 살아간다면 그것이 오히려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위기가 기회라는 말이 있듯이 갱년기는 더 이상 삶의 위기가 아니라 새로운 기회이다.

 

장기숙(상담연구원 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